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유치 나는 시기

치아관리

by 앤다움 2025. 3. 3. 11:00

본문

반응형

안녕하세요

오늘은 유치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.

유치(젖니)는 아기가 태어난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나기 시작하며, 대개 2세에서 3세 사이에 모두 나게 됩니다.

유치는 보통 20개의 치아가 자리를 잡게 되며, 나오는 순서는 대체로 일정하지만,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아래는 유치가 나는 일반적인 순서입니다

 



● 유치 나는 순서 ●

1. 하악 중절치 (아래 앞니) 6~10개월
2. 상악 중절치 (위 앞니) 8~12개월
3. 하악 측절치 (아래 옆앞니) 10~16개월
4. 상악 측절치 (위 옆앞니) 9~13개월
5. 하악 첫 번째 어금니 (아래 첫 번째 어금니) / 제1유구치 14~18개월
6. 상악 첫 번째 어금니 (위 첫 번째 어금니) / 제1유구치 13~19개월
7. 하악 송곳니 (아래 송곳니) 16~22개월
8. 상악 송곳니 (위 송곳니) 16~22개월
9. 하악 두 번째 어금니 (아래 두 번째 어금니) / 제2유구치 23~31개월
10. 상악 두 번째 어금니 (위 두 번째 어금니) / 제2유구치 25~33개월



유치의 전체적인 특징
• 유치(젖니)는 총 20개가 나며, 10개는 위에, 10개는 아래에 납니다.
• 유치는 대개 2세에서 3세 사이에 모두 나며, 나중에 6세 이후부터 영구치로 교체되기 시작합니다.

유치가 나는 시기에는 아기의 입과 치아가 매우 민감하므로,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. 이 시기에 잘 관리하면 유치 건강을 지키고, 나중에 영구치로 바뀌는 과정에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아래는 유치가 나는 시기에 관리해야 할 방법들입니다:

1. 잇몸과 유치 청결 유지하기
젖은 거즈나 유아용 칫솔로 잇몸 닦기 : 유치가 나기 전에, 아기의 잇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부드러운 거즈나 유아용 칫솔로 아기의 잇몸을 가볍게 닦아 주세요. 이 과정은 잇몸을 자극하고, 세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불소치약 사용 : 1세 이상의 아이에게는 불소가 들어간 어린이 치약을 사용해도 좋습니다. 치약 양은 쌀알 크기로 적당히 사용해야 하며, 양치 후 물로 잘 헹궈 주세요. (주의 : 불소치약은 가급적 삼키지 않는게 좋습니다.)


2. 음식과 음료 관리
설탕 섭취 제한 :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,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설탕은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, 특히 간식이나 음료에서 설탕이 많은 제품은 자주 먹지 않도록 유의합니다.
건강한 식습관 : 과일, 채소, 치즈, 요구르트 등은 유치 건강에 좋습니다. 이들 음식은 자연스럽게 씹는 활동을 유도하고, 치아와 잇몸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3. 잇몸 통증 관리
치아가 나올 때 불편함 : 유치가 나는 시기에는 아기가 잇몸이 부풀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 냉장고에 넣은 살짝 차게한 치발기를 씹게하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4. 정기적인 치과 방문
첫 치과 방문 :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, 1세 전후로 첫 치과 방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. 치과에서는 아기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, 충치나 다른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정기적인 검진 : 치과에서 아기의 치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.

5. 치아 보호
젖병 사용 줄이기 : 아기가 젖병을 장시간 사용하면 “젖병 충치”라고 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우유에도 젖당이 있기 때문에 아기의 치아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, 젖병에서 컵으로 음료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.

침대에서 음료 피하기 : 아기가 잠자기 전에 음료를 마시거나 젖병을 물고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. 잠자는 동안 침샘의 활동이 적어지므로, 충치가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.


6. 유치 관리에 대한 교육
아이에게 양치 습관 가르치기 : 아이가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,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 2세가 되면 부모의 도움을 받아 아이가 스스로 양치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
재미있는 양치 시간 만들기 : 아이가 양치하는 것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동화책을 읽어 주거나, 양치 후 칭찬을 해주면서 긍정적인 양치 습관을 길러주세요.



7. 안전한 치아 발달 지원
딱딱한 음식 피하기 :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유치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, 너무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럽고 씹기 좋은 음식을 제공하세요.
치아 성장 지원 : 씹는 활동이 중요한데, 치아가 자라면서 다양한 질감을 가진 음식을 제공하면 씹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되는 씹을 수 있는 음식(예: 당근, 사과 조각 등)을 제공해 주세요.

요약하자면, 
유치가 나는 시기에는 구강 위생을 깨끗하게 관리하고,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그리고, 아기가 유치가 나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,

이를 돕는 방법을 알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로 아기의 유치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.

728x90
반응형

'치아관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구강건조증에 대해서  (0) 2025.03.13
혀의 기능과 관리 방법  (0) 2025.03.11
치아의 기능에 대해서  (0) 2025.03.05
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  (1) 2025.03.04
양치질의 중요성  (0) 2025.03.02

관련글 더보기